2 여행 준비

2020. 3. 10. 09:44이스라엘 성지순례

한달간 이스라엘 전역의 성지를 중심으로 혼자 돌아다녔습니다. 

이스라엘 여행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필요한 여행 정보(숙소, 교통, 물가 등)가 다른 여행지에 비해 풍부하지 않은 편입니다.

특히 나홀로 여행자를 위한 정보는 더욱 부족했습니다. 

패키지 여행이 많기 때문인 듯합니다. 

 

그래서 이 여행의 준비에 특히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먼저 성경에서 언급된 장소 중 현재 갈 수 있는 구체적인 장소를 정해야 했습니다.   

발굴되어 위치가 확인된 곳, 그리고 실제로 접근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합니다. 

예컨대, 서안지구West Bank중에서도 일부 지역은 피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그래서, 세겜이나 벧엘과 같이 성경에서 큰 의미를 가지는 곳도 이번 여행에서는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그 다음에는 여행 일정을 만들기 위해서 각 장소의 방문 순서를 정해야 합니다. 

체력도 생각하고, 가는 거리나 머무는 시간들을 나름대로 추측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각각의 정확한 위치가 어디인지도 일일이 확인해야 합니다. 

지도를 보면서 적절한 경로를 만들어 가며 전체적인 루트를 만드는 것도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 과정에서, 성경을 읽으며 넘어갔던 지명들이 어디에 있는 곳인지를 더 잘 알게 되었습니다.  

 

그 다음에는, 각 장소에 갔을 때, 실제로 거기서 확인하거나 돌아봐야 할 것이 무엇인지, 그 장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성경 귀절은 어떤 것인지, 거기서 어떤 내용의 묵상을 해야할지를 정해야 했습니다. 

이것을 위해 더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1년간 여행을 준비하면서, 그 언제보다도 더 꼼꼼하게 성경을 읽어야 했습니다. 

이스라엘 전체 지도와 각 마을의 위치 등이 머리 속에서 그려질 때쯤 되니, 출발하는 날이 다가왔습니다. 

 

"이스라엘 따라 걷기", "걸어서 이스라엘" 등을 포함하여 국내에서 구할 수 있는 이스라엘 여행관련 서적은 모두 구입하거나 대출받아 읽은 것 같습니다. 

특히 Holy Bible Atlas라는 책(번역서)은 지도와 함께 해당 지역의 성경 및 역사가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어서, 여행을 준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Israel Fodor's Travel", "Israel Insight Guides" 등 국외 서적도 몇개 구입하여 읽었습니다. 

 

전체적인 여행 루트는 지도에서 주황색으로 표시한 것과 같습니다. 

예루살렘 - 텔아비브 욥바 - 가이사랴 - 하이파 - 나사렛 - 갈릴리 북부 - 갈릴리 남부 - 벳샨 - 사해 (쿰란-엔게디-마사다) - 에일랏 - 브엘세바 - 예루살렘 

 

일반적인 해외여행 필수품 외에, 특별히 준비할만한 것이 몇 개 있습니다. 

- 전기 히터 - 겨울에는 전기 히터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매우 좋은 호텔이 아니라면 난방시설이 충분치 않은 곳이 종종 있었습니다. 현지에서 구입하면 됩니다.

- 헤어 드라이어 - 규모가 작은 호텔에는 헤어 드라이어가 없는 곳이 많습니다. 

- 등산화 - 발목까지 올라오는 가벼운 등산화가 예상 외로 요긴했습니다. 예루살렘 올드시티도 돌길이 많아 운동화만으로는 발목을 삐끗하기 쉽습니다. 발굴된 유적이 많은 성지에서는 두말할 필요도 없죠.  

 

특히 많은 도움이 되었던 나만의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방문할 각 장소마다 해당되는 필요 정보를 간략히 정리한 후, 그걸 B5 규격의 노트에 프린트했습니다.

해당 장소의 영문명, 관람 가능 요일 및 시간, 가는 방법, GPS 좌표, 간단한 내부 지도, 거기서 특별히 보아야 할 것, 성경적 의미가 있는 것, 관련된 역사, 현지에서 묵상할만한 내용, 그 장소와 직접 관련된 성경귀절 등을 요약 정리해 넣었습니다. 

책에서 본 내용들도 있고, 가까운 식당 등의 정보가 있는 것도 있고, 장소마다 노트에 정리한 내용은 다릅니다.

그 장소에 도착하면 해당되는 노트만 달랑 꺼내어 들고 다니며 수시로 참고했습니다.

휴대폰이나 패드를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여행지에서 주머니에 넣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즉시" 꺼내 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아직도 종이만큼 편리한 게 없다는 생각입니다.

제가 "아재"라서 그런지도 모릅니다. 

 

프린트하여 실제 사용한 노트

   

'이스라엘 성지순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다마스커스 게이트  (0) 2020.03.11
4 예루살렘 파악하기  (0) 2020.03.11
3 도착 - 나그네의 마음  (0) 2020.03.11
12 통곡의 벽과 청개구리  (0) 2020.03.10
1 떠나는 여행, 찾아가는 여행  (0) 2020.03.10